[서론]
예술은 그 근원에서부터 철학과 출발을 같이 하였다. 플라톤은 미의 이데아 즉 절대미를 내세우면서 그것이 이성적인 선과 결합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함으로써 도덕에 의거한 미 또는 예술을 주장했다. 그의 시인 추방론은 시인이 이성을 강화해 선을 복돋지 않고, 그림자의 그림자를 모방해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도시는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된다. 도시, 건축의 규모, 기능, 조형, 재료뿐만 아니라 사상적인 면에서도 독자성을 띄게 되었고 산업혁명은 새로운 재료의 대량 생산을 통해 철과 유리를 이용한 거대한 온실건축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고 증기기
들뢰즈의 시대라고 불릴 것이다"
- Michel Foucault -
1968년 《차이와 반복 Différence et répétition》
1969년 《감각의 논리 Logique du sens》
1972년《자본주의와 정신분열 : 앙띠 오이디푸스 L'Anti-Œdipe - Capitalisme et schizophrénie》
1980년《천 개의 고원 Mille Plateaux - Capitalisme et schizophréni
제 1장 서론
1. 왜 루쉰과 카프카인가?
소위 말하는 정보화와 지구촌 시대, 새로운 것만이 살아남는다. 어제의 모델은 이미 구시대의 산물이며 오늘의 나 역시 도태될 수 있는 것이다. 사회는 한없이 다채로워 보이지만 사실 그 것은 속 빈 강정에 다름이 아니다. 보이지 않는 어떤 손에 의해 ‘조리
1.소개
1.1 책의 배경과 맥락
"천 개의 고원: 자본주의와 정신분열증"은 철학, 사회 이론 및 문화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작업입니다. 들뢰즈와 가타리가 공동 저술한 이 책은 1980년에 처음 출판되었으며 이후 후기 구조주의 사상의 가장 영향력 있는 텍스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제목인 "천
I. 서론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그들이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예들 들어 칸트Immanuel Kant의 초월적 자아가 대표적인 개념입니다. 칸트에 따르면 마음은 공간과 시간과 같은 개념을 통해 우리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구조화하고 형성합
1, 시간이란 무엇인가?
“시간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 만큼 난해한 것은 없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지금 몇 시야?’ 이렇게 묻지, ‘시간이 무엇이지?’ 라고 묻는 경우는 드물다. 현대의 바쁜 일상을 다람쥐 쳇바퀴 돌듯이 보내는 사람들은 대부분 지금이 몇 시인지 묻는다.” -아주 오래된 질문
Ⅱ.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과 개념
1)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
우선 모던이라는 용어는 원래 라틴어 모도(modo)에서 유래하는데, 지금 방금 또는 오늘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 어원에 충실 한다면 포스트모던이라는 표현은 오늘 이후, 내일이 라는 미래 시재를 가리키는
서론
처음 ‘사디즘-마조히즘’이란 주제를 갖고 모였을 때,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지 많은 토론을 해 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자료들을 바탕으로 기본지식이 쌓인 후 저흰 ‘사디즘과 마조히즘은 필연적인 관계인가’라는 논의를 발표주제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논의는 ‘사디즘과 마조히즘에
사디즘
가학증 또는 학대음란증이라고도 합니다.. 프랑스의 문학가 마르키드 사드에서 유래된 명칭이며 ‘양성의 앨골래그니어(algolagnia)’라고 부를 때도 있습니다.
고통을 받음으로써 성적 쾌감을 얻게 되는 마조히즘과 대응된다고 보고,
심층심리학의 시조인 S.프로이트는 모든 생리적 기능에는